시딩 마케팅이 대세라고는 하는데... 실제로 시딩 마케팅을 직접 운영해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스프레이 뉴스레터를 구독하며 인사이트를 나누는 많은 분들은 이미 인플루언서 시딩 마케팅을 한 번쯤 경험해보신 분들이 아닐까 합니다.
실제로 시딩 마케팅을 담당하는 실무자분들을 만나보면, 인플루언서 섭외부터 정산까지 전 과정에서 다양한 어려움을 겪는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습니다. 온라인 시딩도 쉽지 않지만, 인플루언서가 직접 방문해야 하는 오프라인 시딩에서는 그 난이도가 한층 더 높아지곤 하죠.
그래서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제가 2주만에 약 50명의 인플루언서와 협업하여 팝업스토어 방문 시딩을 진행한 경험을 바탕으로 인플루언서 시딩 마케팅의 전 과정을 단계별로 정리해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오프라인 뿐만 아니라 온라인 시딩 마케팅 준비에도 도움이 될 내용이니, 가볍게 읽어보세요! 😉
팝업스토어 하는데 꼭 시딩 해야 하나요?
쇼핑도 마케팅도 온라인 중심으로 변화했지만, 오프라인 마케팅은 여전히 의미 있는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특히 팝업스토어는 제한된 기간 동안 소비자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더욱 주목받고 있는데요, 실제로 'Center for Economics and Business Research'의 조사에 따르면 팝업 매장은 기존 오프라인 매장 매출을 평균 35%까지 늘릴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제품 구매만이 아니라 '경험' 자체를 중시하는 MZ 세대 소비자들에게 브랜드만의 스토리를 직접 체험할 수 있게 함으로써 브랜드 인지도와 호감도를 동시에 높일 수 있죠.
그렇다면 팝업스토어 운영 시 시딩 마케팅은 왜 필요할까요?
방문 시딩을 함께 진행하면 팝업스토어 진행 사실 자체를 알릴 수 있어 모객에도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인플루언서 협업 과정에서 생기는 다양한 SNS 후속 콘텐츠는 향후 브랜드의 중요한 마케팅 자산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오프라인 방문 시딩을 진행하기 위해 미리 알아두면 시행착오를 줄이고, 보다 효율적으로 캠페인을 운영하실 수 있도록 전 과정과 실질적인 팁들을 공유드릴게요 :)
이렇게만 따라하세요! 오프라인 방문 시딩 A-Z
Step 1. 브랜드 감도에 맞는 인플루언서 찾기 🔍
오프라인 시딩뿐만 아니라 모든 시딩 마케팅의 첫 단계는 브랜드 감도에 맞는 인플루언서를 대량으로 리스트업 하는 것 입니다. 방문 시딩의 평균 수락률이 10% 미만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목표 인원 대비 최소 10배 이상을 확보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저의 경우, AI 시딩 솔루션 스프레이를 활용해 혼자 1시간 만에 브랜드 감도에 맞는 인플루언서 약 500명을 리스트업할 수 있었는데요. 이처럼 자동화 도구를 활용하는 방식도 시딩 마케팅을 보다 효율적으로 진행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Step 2. 인플루언서에게 섭외 메시지 보내기 💌
섭외 메시지를 보내는 단계는 크게 '섭외 메시지를 구성하는 일'과 '섭외 메시지를 대량 발송하는 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우선 섭외 메시지를 구성할 때는 간결하고 개인화된 메시지를 구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후 대량 발송 단계에서는 DM보다 이메일을 활용하는 것이 안정적이며, 본격적인 발송 전에 이메일 계정 웜업을 통해 안정적인 발송 환경을 갖춰두는 것이 좋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더 알아보기] 버튼을 눌러 확인해보세요!
Step 3. 인플루언서와의 개별 소통 💬
이 단계에서 실무자가 해야 할 작업은 '고료 협의'와 '일정 조율' 입니다. 특히, 고료 협의 부분에서 많은 실무자분들이 어려움을 겪으시는데요, 고료 협의 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사전에 브랜드 내부 지급 기준을 미리 설정해두는 것입니다. 고료 협의에 관한 부분은 본문에서 더 자세히 다뤘으니 아래의 버튼을 통해 함께 확인해보세요.
Step 4. 행사 당일 현장 관리 🎇
행사 당일 원활한 운영을 위해서는 사전에 시간대별 방문 인원을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문 일정 관련 개별 소통을 진행할 때, 인플루언서의 대략적인 방문 시간도 함께 확인해두면 도움이 되겠죠? 또한 사전에 안내한 진행 방식에 따라 담당 스태프를 동선별로 배치해두면, 행사 전반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Step 5. 행사 종료 후 콘텐츠 관리 및 정산 💰
사후 관리 단계는 크게 콘텐츠 업로드 확인 → 계약서 발송 → 정산 의 단계를 거치는데요. 특히 마지막 정산 단계에서 업무를 빠르게 처리하려면, 계약서를 받을 때 통장 사본과 신분증 사본도 함께 제출받아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구글폼 등을 활용하면 정산에 필요한 자료를 보다 간편하고 체계적으로 취합할 수 있습니다.
각 단계별 구체적인 내용과 실무 팁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더 알아보기] 버튼을 눌러 확인해보세요!